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각종 심혈관 질환은 노년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청년층에게도 가장 유의해야 할 질환이 되었습니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망원인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가 심혈관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심혈관 질환은 심각할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병으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거나 심장에 대한 건강이 걱정된다면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 조기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혈관질환 증상은?


  다음 설명하는 증상들은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약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정밀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01 가슴통증 : 가슴통증은 명치,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나며, 심혈관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위장관 질환이 가슴통증의 주요 원인이지만,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문제가 되는 관상동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판막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이 있을 때에도 증상이 발생합니다.

 

 

 

 

  02 가슴 두근거림 : 가슴 두근거림은 심장박동이 빠르다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갑상선 질환과 같은 내과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비후성 심근증 등의 심장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03 호흡곤란 : 호흡곤란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주로 협심증, 심부전, 판막질환 서맥 등 부정맥,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 등이 원인이 됩니다. 호흡곤란은 증상은 심장 및 폐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그 외 심혈관 질환 증상 : 사물이 움직이는 느낌, 핑 도는 듯한 아찔함 등의 어지러움 및 실신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 손가락으로 누르면 자국이 남는 심각한 부종과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는 만성피로도 심혈관 질환이 문제가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을 갖고 계시나요? 나에게 필요한 검사가 궁금하다면? 클릭

 

 

 

 

심혈관질환, 심장질환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이 원인이 심혈관 질환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환자의 나이, 병력, 가족력 등의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심혈관 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진단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질환 검사들은?

 

 

 

 

01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 질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며, 심장의 구조 및 기능, 혈류속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적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2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심장 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등의 부정맥 증상이 있지만 내원 당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시행하게 되는 검사입니다. 특수하게 만들어진 작은 심전도 기계를 몸에 부착하고 24시간 동안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운동부하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심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 검사를 시행한 후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심근벽의 변화와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다른 이름으로 순환기내과로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고 있는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에 있어 내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1:1: 맞춤 검진프로그램을 통해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가족력이 있어 걱정되는 분들을 위해 심혈관 질환 일반 검진을,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높은 분들에게 심혈관 질환 정밀 검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심혈관 질환에서 진단이 어려운 관상동맥질환과 부정맥은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체계적이고 정밀한 심혈관 질환 검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진 결과를 통해 향후 필요한 치료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및 관리로 심혈관 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