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신체 각 부위에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여 각종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하여 복부나 경부, 산부인과 진료 등  여러 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있으며, 심장질환 진단에 있어서도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란?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의 내부 구조, 기능 및 각 부위의 혈류속도 등을 확인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을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흉부 X-ray 검사 및 심전도 검사 후 심비대 등의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당뇨, 만성신부전, 갑상선질환, 류마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초음파로 알수 있는 병은?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심장판막증, 심근증, 대동맥류, 심막염, 선천성 심장병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허혈성 심장질환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을 말하며,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 심장판막증 : 심장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겨 판막이 잘 열리지 않거나(협착증), 잘 닫히지 않아 피가 역류하는(폐쇄부전증) 질환을 말합니다.

- 심근증 : 심장근육이 늘어나거나, 비정상적으로 두꺼워 지거나 혹은 지방침착 등이 일어나는 질환들을 말합니다.

- 대동맥류 : 혈관벽이 부풀어 대동맥 벽이 커다란 주머니처럼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혈관벽은 탄력성을 잃어 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 심막염 :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낭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 선청성 심장병 : 태어나면서부터 심장의 일부 구조가 비정상적이어서 생기는 여러 질환들을 말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방법은?

 

01. 보통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02. 검사자는 환자를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03.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을 바르고,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관찰합니다.

04. 호흡 조절이 필요한 경우, 검사자에게 협조하여 호흡을 조절합니다.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진단, 정확한가요?

 

  심장초음파 검사는 정확도가 높지만, 어떤 검사 장비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검사 결과의 판독은 매우 주간적이기 때문에 의학적 경험에 따라 진단율에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협심증이 있어 심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위험한 상태에서도 일반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하여 심장이 부하된 상태에서 검사하는 운동부하 검사와 심장초음파 검사(정확도 90~95%=관상동맥CT정확도)를 함께 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와 심장초음파 최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최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은 영상 이미지를 빠르고 편리하게 보여주고, 검사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분석이 어려웠던 판막질환에서의 3차원적인 판막의 이해 및 분석, 선천성 심질환의 3차원적인 구조, 심부전 및 허혈성 심질환의 정량적 분석 등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 실제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

 

  가슴편한내과의 이경진 원장은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였으며,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연구 교수로 역임하면서, 심장질환과 관련된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를 전공한 의학박사입니다.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방법 안내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