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상태에서는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격렬한 움직임이 있을 때 갑자기 심장이 조이는 느낌 등 급성 호흡곤란을 느껴보신 적이 있다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지 불안감과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급성 호흡곤란은 소화기질환, 근골격계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이 조이는 느낌, 협심증 초기증상일 수 있다?

 

  협심증이란 심장근육의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게되어 심장근육 혈액이 부족한 허혈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 증상은 혈관이 좁아져 있더라도 일부 혈액은 공급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크게 느끼지 못하다가 무리한 움직임(운동, 등산 등), 심장이 혈액을 많이 요구하는 상황 등에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 환자분들은 말하는 증상은 대부분 심장이 조이는 느낌, 쥐어짜는 느낌, 뻐근한 느낌 등 매우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협심증 초기증상은 빨리 걷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등 심장 근육의 혈액이 많이 필요로 한 상황에서 급성 가슴 통증 및 호흡곤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협심증 초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조이는 느낌, 일시적이라고 안심해도 될까요?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어느정도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어, 병원에 가려다가도 증상이 없어져 가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로 인해 질환이 더욱 악화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로 이러한 신호를 무심코 넘겨서는 안되며,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났다면, 검사 방법은?

 

1.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

    를 이용한 흉부 청진 등 기본적인 진찰이 진행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

    관 질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3.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의학적

    인 판단하에 정밀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70%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 초음파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심장초음파와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의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 더욱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협심증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 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협심증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

 

1.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어,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2. 국내 몇몇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경험 등,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어, 안전한 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3. 대학병원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객관적인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4. 검진 결과에 따라 스텐트 시술이나, 관상동맥우회술 등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 드리고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