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장기이며,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이러한 심장에 이상이 생긴다면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증상을 통해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줍니다.

 

  그러나,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일시적인 증상이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심장질환은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갑자기 돌연사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 가슴통증

 

  가슴 부위 통증은 다양한 원인 및 질환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가슴통증 환자는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며 통증 부위도 명치,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등 다양한 곳에서 나타납니다.

 

  흉통이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면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지만,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심장질환도 그다음으로 빈번하기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이 발생한 경우,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예의주시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려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 가슴 두근거림

 

  일상생활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낄 때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혹은 심계항진이 있다고 합니다. 심장박동이 빠르다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됩니다.

 

  가슴 두근거림 원인은 부정맥 등 심장 자체 문제일 수 있지만 내과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 호흡곤란

 

  호흡과 관련되어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답답한 느낌, 숨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시 이와 같은 증상이 있거나, 밤에 누웠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면 질환이 심하게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호흡곤란 원인은 심장자체 문제일 수 있으며, 그 외 내과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질환을 포함하여 폐질환 등의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있을 때,

원인 파악은 어디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이 반복적·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장 질환 의심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심혈관 질환 검진을 받고 싶어도 전문적인 심혈관 질환 검진을 하는 곳을 찾기 어려워하고, 대학 병원을 가기에도 절차나 과정 상 용기를 못 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때, 심장 및 혈관을 아울러 진단하는 심장(순환기)내과의 전문성과, 한 곳에서 상담부터 검진 결과 확인까지 원활히 진행되는 검진 시스템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진 결과는 의료 장비 및 의료진 임상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 세밀한 진단 및 판독이 가능한 장비,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판독하고 설명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증상으로 불편감을 겪고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Vivid e90과 같은 첨단 심장초음파 기기를 비롯하여 관상동맥 CT와 동일한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 환자 개개인 상태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검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