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분당 60~100회 정도의 수축과 이완 반복 운동을 통해 온몸에 혈액을 공급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 박동수와

리듬 모두 규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심장박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심장 내 동방결정에서 규칙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심장 근육에 전달하고, 심장 근육 세포가 수축하면서 일어나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심장에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은?

 

  심장 박동이 100회이상으로 빠르게 뛰거나(빈맥 부정맥),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거나(서맥), 불규칙하게 뛰는(심방세동) 등 종류에 따라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자신이 인지하는 가슴 두근거림이며 그 외 심장이 빠르게 뛰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빈맥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게되면 실신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서맥 부정맥으로 너무 느리게 뛰면 몸 전체에 혈액 공급이 어려워 피로감,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정맥 종류는 다양하며 증상 또한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증상이 느껴진다면 의학적인 진단을 통해 질환 유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두근두근, 부정맥 원인은 무엇일까?

 

- 심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병증 등)

- 심근의 전기적 현상 이상

-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 극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

- 약물중독, 폐질환 등

 

 

 

 

부정맥 치료방법은?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빈맥 부정맥은 약물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서맥 부정맥은 보통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 인공심박동기 삽입 등 시술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전극도자극술, 삽입형 제세동기 등 시술 및 수술 등 부정맥 치료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꼭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 검사 뿐만 아니라 부정맥 특화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그에 따른 관리방법 및 치료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심장 초음파 : 심장초음파는 비침습적인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심장의 내부 구조, 기능 및 혈류 속도 등을 관찰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은 매순간 증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하면서 심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진행중에 있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합니다.

 

  만약, 부정맥 진단이 내려졌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인공심박동기와 같은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내과 치료 및 시술 후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