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 '부정맥'은 어떤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빈맥 부정맥(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빠르게 뛰는), 서맥 부정맥(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느리게 뛰는), 심방세동(심장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뛰는)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급성 심정지를 유발해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는데, 건강해 보이던 사람에게도 갑자기 그 증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검사를 통해 부정맥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부정맥 의심증상이 있다면?

부정맥검사, 24시간 심전도검사 필요!

 

  가장 기본적인 부정맥검사 방법은 '심전도' 검사를 말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몸 표면에서 심장박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전위(전기장 내에서 단위 전하가 갖는 위치에너지)를 심전계에 의해 그림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심장박동, 심장 건강 상태 등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맥 증상이 며칠에 한 번씩 나타나, 심전도 검사 시 부정맥 증상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심전도 검사만으로 부정맥 유무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 24시간 심전도검사 진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심전도검사란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변화하는 심장 및 맥박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 부정맥 증상이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 부정맥을 보다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협심증, 부정맥 등)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차별화된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검사 장비는 물론 이동 경로·프로세스 등에 있어, 개개인마다 다른 문제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및 종류가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검진을 통해 부정맥 유무 및 종류를 보다 정확히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