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가슴통증, 심장병 증상일까??

 

 

 

 

심장은 우리의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른 어느 부위보다 가슴통증은 환자를 더욱 불안하게 합니다. 가슴이 아프면 심장병 증상이 아닐까 걱정하지만,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식도, 허파, 상복부 갈비뼈 등이 있으므로, 가슴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통증을 가진 환자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을 느꼈다면,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으로 생긴 증상인지 검사를 통해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가슴통증이 심장병 증상일 확률이 높은 경우

 

나이가 많은 경우, 담배를 피우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심장병으로 오는 증상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슴통증 증상이 한 번이라도 심하게 몇 분이상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병에 의한 가슴통증의 특징

 

가슴을 조이는 듯한 묵직과 통증과 답답함이 수분가량 지속될 경우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증상의 특징은 가슴통증이 갑자기 오는 것이고 주로 운동시 발생합니다. 또한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되며,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만약,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액이 차단되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심근경색의 증상은 '뻐근하다', '체한 것 같이 답답하다', '고추가루를 부린 것 같다' 등의 가슴통증입니다. 통증의 위치 및 증상은 협심증 증상과 비슷하지만, 강도는 협심증보다 더욱 강하여 대부분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나 심한 불안감을 느낍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일반내과 검사와 함께 심전도, 흉부X-ray와 같은 간단한 검사만 시행하며,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기본 검사와 함께 심장초음파 검사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통증으로 인해 심장질환이 걱정되어도, 일반내과는 심장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 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힘들고, 예약도 어려워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신장기, 호흡기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