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국내 부정맥 환자는 2011년 약 14만 7천 명에서 2013년 18만 7천 명으로 약 27% 증가했으며, 다양한 심혈관 질환 중 환자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질환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단순히 심장의 리듬 이상일 수 있지만, 이를 방치하면 뇌졸중이나 심부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평소 자신의 맥박이나 심장 박동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심장 부정맥이란?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입니다.

  정상인 사람의 경우 안정 시 분당 60~100회 정도 규칙적인 심박수를 가지고 있지만,  심박수가 100회 이상을 넘으면 빈맥, 6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심박수는 60~100회지만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게 뛰는 경우를 심방세동으로 구분합니다.

 

  부정맥은 다른 심혈관 질환에 의해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할 수 있고, 다른 내과질환(갑상선 질환, 자율신경계 이상)의 문제, 심리적 문제가 원인이 되어 동방결절에 이상이 생기거나 전기 자극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심혈관 질환에 이차적 영향을 받은 부정맥과 고령화로 인해 심장 세포가 노화하여 발생하는 부정맥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장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종류는 다양한 만큼 증상도 무증상부터 실신이나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 빈맥성 부정맥 증상 : 심장박동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그 외에 어지럼증 및 실신, 운동 시 호흡곤란, 숨이 차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서맥성 부정맥 증상 : 심장박동이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은, 심장이 천천히 박동하기 때문에 혈액이 몸 전체에 공급되기 어려워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신하는 경우가 많으며 빈혈이나 뇌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심방세동 증상 : 심장이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은 가슴두근거림, 가슴답답함 증상이 나타나며, 심방세동이 지속될 경우 심장 기능 저하로 호흡곤란, 피로감, 어지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어야 부정맥이다?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가 없다가 반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특히 발작성 빈맥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게 있다가도 없는 기간이 상당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와 달리 가슴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고령,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등)가 있는 경우라면 심혈관계 정밀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질환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을 진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확인하는 심장초음파 검사와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하는 심전도 검사가 있습니다. 매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장의 정밀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에 조기 진단과 발생 가능성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부르는 부정맥, 예방을 위해서는 심혈관 질환 검진 필요

 

  부정맥은 심장에 이상이 없더라도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고, 맥박이 조금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하다고 해서 모두 부정맥이라 진단할 수 없습니다. 부정맥은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동반되는지 심혈관계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은 조기에 검진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심혈관 검진을 통해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하고, 조기진단을 통해 조기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부정맥이 있는 경우라면 치료를 통해 불규칙한 맥을 조절하고, 심장기능 저하로 일어날 수 있는 돌연사를 예방해야만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이나,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편하게 방문하여 검사 및 진료받을 수 있는 심장내과입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기본적 내과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부정맥 특화검진을 통해 정확한 검사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검사 결과, 부정맥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드립니다.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협진 의뢰를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