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상태에서 갑자기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는 가슴 두근거림을 느끼게 된다면 한 번쯤 "부정맥이 아닐까?"라고 생각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맥은 빨리 뛰는 가슴 두근거림 이외에도 종류와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부정맥 종류에 따른 증상 중 의심되는 것이 있다면, 정확한 파악을 위해 검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정맥 종류, 어떻게 구분되나요?

 

  심장은 수축과 이완 반복에 의해 분당 60~100회로 유지됩니다. 수축과 이완은 심장 근육 세포에 전기 자극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원활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지만, 이러한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자극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규칙적인 수축이 계속 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수축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부정맥 종류도 달라지며, 심장 박동이 빨리지는 빈맥, 서맥, 불규칙해지는 심방세동 등으로 구분됩니다.

 

 

 

 

빈맥 부정맥 / 서맥 부정맥 / 심방세동 종류별 증상은?

 

<빈맥 부정맥>

 

  심장 박동이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진다면 빈맥 부정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은 빠른 심장 박동으로 자신이 인지하는 가슴 두근거림과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협심증, 심근경색, 관상동맥 등 심장질환과, 감상선 질환, 약물섭취, 과도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맥 부정맥>

 

  심장 박동이 분당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서맥 부정맥은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 박동이 천천히 뛰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몸에 힘이 빠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가슴 두근거림, 또는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느려지는 심장 박동으로 인해 급사할 가능성도 있는 부정맥입니다.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심장에 있는 4개의 방 중 위의 2개인 심방에 전기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가슴 두근 거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가슴 답답함과 어지러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의 경우, 만약 증상을 느꼈지만 그냥 내버려 둔다면 뇌졸증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큰 부정맥으로, 만약 전조 증상을 느낀 적이 있다면 신속히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심장 부정맥 외의 다른 원인도 있을까?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느꼈다고 해서 부정맥이라 단정 지을 수는 없는 만큼, 가슴 두근거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협심증 및 관상동맥 등 심장 자체적인 문제와, 갑상선 기능 및 항진증, 저하증등 내과적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심한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로 인해 부정맥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보내주는 신호인 만큼,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와 상담해 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 검진 시스템으로 관리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부정맥에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위해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심장초음파 : 심장초음파는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에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이며, 심혈관 질환의 추적 관찰 및 치료 방향 결정 등 여러 내과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 부정맥 증상이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검진을 위해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간혹 며칠에 한 번씩 부정맥 증상이 나타난다면 약 일주일간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며, 대학병원과 같은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고 있어, 부정맥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걱정된다면?

대학병원급 검진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