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입니다. 대표적으로 심장박동이 정상 보다 느리게 뛰는 서맥 부정맥과 빠르게 뛰는 빈맥 부정맥,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부정맥 종류 중 심방세동은 뇌졸중과 심부전 대표적인 발생 원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방세동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적극적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 초래!

심방세동 발생 원인은?

 

  정상적인 심장박동은 심방 동방 결절에서 전기신호를 발생시킨 후 심방을 수축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이 전기신호가 만약 심실까지 내려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심방과 심실이 동시에 수축할 수 있어, 심장에 혈액을 보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심방이 물리적인 수축을 하지 못한다면 심방세동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이 뛰지 못하는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심장박동을 하지 못하는 부정맥,

심방세동 증상은?

 

  심방세동은 심방이 정상적으로 박동하지 못해, 미세하고 불규칙적인 심장 두근거림이 나타나며, 피로감, 숨이 찬 느낌, 어지러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심방세동 증상이 48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심장 안에 혈전(피가 굳어져 만들어진 덩어리)이 생길 수 있으며, 이 혈전이 떨어진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 가능성이 일반인에 비해 2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조금이나마 심방세동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를 비롯한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정맥 특화검진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더욱 진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부정맥 특화검진 대상

- 가슴두근거림 등의 맥이 불규칙한 증상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들

-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

- 돌연사 가족력이 있으신 분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