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쉴 때 힘들고, 숨이 차는 것 같은 느낌을 호흡곤란 증상이라고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면, 숨쉬기가 어렵다, 숨쉬기가 불편하다, 숨이 가쁘다, 가슴이 조인다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숨을 쉴 때 불편함을 느끼는 호흡곤란 증상은 전 인구의 약 5%가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흡곤란 증상이 지속 된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검진을 통해 숨이 차는 원인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요, 숨이 차는 증상, 숨이 차는 이유는?

 

  호흡곤란 증상은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이지만, 심장질환이나 다른 내과적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가 작용하여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01 호흡기 질환이 원인인 경우 : 바이러스나 곰팡이에 폐가 감염되거나 심한 외상을 입은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은 패혈증이며, 폐렴, 폐혈전증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천식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2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 : 심부전, 판막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등의 다양한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심장기능 저하로 인하여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운동시 호흡곤란, 가좌호흡, 발작성 야간호흡곤란 등의 특징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03 그 외 내과적 질환이 원인인 경우 : 흉곽의 기형,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합니다. 갑작스러운 쇼크를 상태, 공황장해를 앓고 있는 경우, 정도가 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 등 정신적인 질환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숨이 차는 호흡곤란 증상은, 증상만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원인을 종합하여 살펴보아야 하며 폐의 기능과 심장의 기능을 평가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요, 숨이 차는 증상이 있을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환자의 나이, 질환의 여부, 가족력 등을 확인하고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검사 범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 다음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 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심장 외 다른 내과적 질환이 있는지 확인 후, 호흡곤란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실시합니다.

 

 

 

 

  01 폐기능 검사 : 안정 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02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대부분의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을 진단할 뿐만 아니라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이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03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운동부하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 시 호흡곤란, 협심증, 판막질환에 대하여 정확한 검사가 필요할대 시행하며, 운동 시 변화하는 혈압, 심박동수, 심전도변화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알기 위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면서, 심장질환으로 의심되는 경우 심장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대학병원 수준의 장비를 이용하여 심장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 결과가 심장질환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심장질환에 대한 교육 관리 및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이경진원장님은 심장내과(순환기내과) 전문의로 을지대학병원 및 삼성서울병원에서 다년간 심장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심혈관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활동하여 심장질환과 관련된 심장초음파 검사와 운동부하검사를 보다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