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발표(2015년 기준)에 따르면 한국에서 심혈관질환으로의 사망자는 연간 5만 명 이상으로 전체 사망률의 약 20%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건강검진은 암의 조기 발견에만 집중되어 있어, 심혈관 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는 줄어들지 않고 있는데요,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거나 예방을 원한다면 순환기내과를 내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거나 예방을 원할 때 방문, 순환기 내과란?

 

  순환기 내과란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심장내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협심증·심근경색·부정맥·심장판막질환 등 심혈관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인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의 관리 및 치료도 받아볼 수 있는 내과입니다. 또, 정밀 검진을 통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가슴 두근거림·호흡곤란 등의 증상 발생 원인도 순환기 내과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이 의심될 때

받아볼 수 있는 순환기 내과 검사 방법!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우선 증상 및 과거 병력 청취 및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가족력,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여부 등을 확인하는 진찰을 진행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이후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평가하고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03. 심장질환 정밀검사

  심장 건강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고난도 검사 진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 순환기 내과 검사 방법 외에도 동맥경화도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 24시간 심전도 검사 등 개인 증상 및 건강 상태에 따른 다양한 순환기 내과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순환기 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일반내과와 같이 편하게 방문하면서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원내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 나이/병력/가족력/생활습관 등을 모두 고려한 후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심혈관 질환 일반 검진

-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높은 분들을 위한 심혈관 질환 정밀 검진

- 협심증·심근경색 등의 예방을 위한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

-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 예방을 위한 부정맥 특화검진

 

 

 

 

  또,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임상경험이 풍부한 미국 메이오 클리닉,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를 비롯한 전문성 있는 의료진이 1:1 맞춤 심혈관 질환 진료와 심혈관 검진 모두 직접 주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심혈관 검진을 보다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정확한 심혈관 질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