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1분의 60에서 100회 정도의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심장박동수도 규칙적이지만, 리듬 또한 규칙적으로 움직입니다. 이러한 심장박동을 위해서는 심장 내 동방결절에서 규칙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심장 근육에 전달하고, 심장 근육 세포가 수축하면서 일어납니다. 만약, 심장에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이 일어나게 됩니다.

 

 

 

 

부정맥 증상은?

 

  심장박동이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뛰거나(빈맥 부정맥),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면(서맥 부정맥)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두근거림으로, 심장이 빠르게 뛰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또한 빈맥 부정맥으로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면 실신하는 경우도 있으며, 너무 느리게 뛰면 몸 전체에 혈액 공급이 어려워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호흡곤란이나 어지러움증, 실신 등의 증상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정맥 종류도 다양하고, 증상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원인은 무엇일까?

 

01. 심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성 심질환, 심근병증 등)

02.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현상 이상

03.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04. 불안 등 정신적 문제

05. 전신질환, 약물중독, 폐질환 등

 

 

 

 

부정맥 치료방법은?

 

  부정맥의 원인과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므로,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빈맥의 경우 약물치료를 먼저 시행하며,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맥이 느린 서맥 부정맥의 경우 보통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 약물치료가 제한적입니다.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 전극도자절제술, 삽입형 제새동기 시술 등 부정맥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이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부정맥 특화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그에 따른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01.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심장의 내부 구조, 기능 및 혈류 속도 등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심혈관질환 진단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비침습적으로 진행되어 불편함을 주지 않고 안전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02.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매순간 부정맥(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 증상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치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과 동일한 현존하는 최신의 장비들을 사용하며, 부정맥 특화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약, 검사 결과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내려졌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 문제로 인공심박동기와 같은 시술이 필요하다면,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정맥이 걱정된다면?

대학병원급 검진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