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건강해 보이던 사람에게도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며, 돌연사의 주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부정맥에 대한 정보 및 개념 등을 부족하여 조기 진단이나 치료 비율은 매우 낮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부정맥연구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 명에 이르고 있다고 나왔으며, 매년 부정맥 환자 수는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년 급증하고 있는 부정맥 환자 수,

그렇다면 부정맥이란 어떤 질환일까요?

 

 

 

  부정맥이란 안정 시 분당 60~100회 정도로 나타나야 정상인 심장박동 수가 이보다 더 빠르게, 느리게, 혹은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부정맥을 질환 종류로 알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요, 부정맥이란 단순히 한가지 명칭이 아닌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 종류도 다양하며 이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종류는 다양하며, 그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 수 보이는

심방세동 부정맥


  심방세동은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고 가늘게 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가슴 두근거림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가슴 답답함과 어지러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심방세동 부정맥은 특히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정맥 종류입니다. 심방 내 혈액이 정체된다면 뭉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전이 생길 수 있는데, 만약 여기서 일부가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는다면 뇌졸중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당 100회 이상 빠른 심장 박동 수를 보이는

빈맥 부정맥


  빈맥 부정맥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른 맥박이 보여지는 것을 말합니다. 빈맥 부정맥의 주요 증상은 빠른 심장박동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이 대표적이며 가슴이 답답한 느낌, 현기증,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은 심실빈맥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급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분당 60회 이하로 뛰는 심장박동 수의

서맥 부정맥


  서맥 부정맥은 분당 60회 이하로 느린 맥박을 보이는 것을 말하며, 심장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나타나는 부정맥 종류입니다. 주요 증상은 몸 전체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가슴 두근거림이나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이 있는데요, 빈혈과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서맥 부정맥 증상을 방치해 두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서맥 부정맥을 방치한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실신, 기절 등 심한 경우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맥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조속히 정밀한 검진을 시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부정맥 의심 증상이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시스템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만약 부정맥 의심 증상이 있다면 본인의 부정맥이 어떤 상태인지를 먼저 진단받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다양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및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의 경우 기본적인 심장 초음파 검사는 물론, 의학적인 판단에 시행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