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남의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협심증으로 진료 받은 환자의 수는 약 56만명에 이릅니다. 우리나라 인구수가 5,000만명 내외인 점을 생각하면 100명 중 1명은 협심증 치료를 받은 것입니다.

 

  협심증은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협심증 원인과 초기증상을 알아두고, 평소와 달리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을 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국민 10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환!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불순물에 의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은 3개의 관상동맥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이 혈관 중 어느 한 곳이라도 급성 또는 만성으로 혈관의 지름이 좁아진다면,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심장 근육에 혈액이 부족한 허혈상태가 되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진다? 협심증 원인은?

 

  협심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란 혈관 내막에 손상이 생겨 콜레스테롤과 같은 불순물이 쌓이게 되어 혈관 지름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동맥경화는 일종의 노화현상이지만,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운동부족, 비만 및 과체중 등의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 동맥경화가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되어 협심증의 원인이 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은?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으며, 만약 증상이 나타났다면 협심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협심증의 가장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가슴통증이며, 안정을 취할 때에는 증상이 없다가 운동이나 스트레스와 같이 심장에 많은 혈액이 필요로 할 때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가슴 부위 외에 왼쪽 어깨나 팔, 왼쪽 등과 쇄골부위 등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종 가슴이 답답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며, 호흡곤란 증상, 가슴두근거림,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도 다시 안정을 취하면 사라지게 되는데, 증상이 15분 이상 지속 될 경우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응급실을 찾아가 치료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있으면 어떤 검사를 받을까?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다양한 심장검사(심전도,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심장초음파 등)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위적으로 심장에 부하를 가한 후 운동시 변화하는 심장을 확인할 수 있는,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를 통해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 여기서 잠깐!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검사로 심전도의 변화만 보는 경우 진단율이 70~80%로 약간 떨어지지만, 운동부하심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할 경우 진단율이 경험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90% 전후, 경험이 많은 의료진의 경우 95%까지 진단이 가능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심장에 위험도가 따르는 검사로, 국내에서 본원을 포함한 몇몇 유수한 대학병원에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협심증이 의심될 경우,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관상동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확한 검사를 해드립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따라 협심증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드립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경진 원장님은 내과 전문의/순환기내과 전문의로 을지대학병원 및 삼성서울병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심혈관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활동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검사를 보다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