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올해 5월 14일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혈압은 국내 만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3명에게 나타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고혈압 유병자는 약 900만명에 이르고 있다고 합니다. 증가하고 있는 고혈압 유병률도 문제이지만, 더욱 문제는 고혈압 환자 3명 중 1명은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있으며, 10명 중 4명은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30대 남자 10명 중 9명은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만큼 무서운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는 고혈압. 이에 대한 관리와 치료가 시급한 때입니다.

 

 

 

 

고혈압 기준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으로,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수축기 혈압 또는 최고혈압)과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완 혈관 또는 최저혈압)을 측정합니다.

 

  혈압 정상 수치는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그리고 이완기혈압 80mmHg이하이며,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단, 한 번 잰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해서 고혈압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혈압이 정상 혈압 기준보다 높게 나왔다면, 시간 차이를 두고 다시 재보아야 하고, 서로 다른 날 2~3번 더 재본 평균치를 고려하여 고혈압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고혈압 원인은?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크게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1. 본태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0~95%) :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정확하지 않으나,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위험인자는 고령, 흡연, 음주, 운동부족, 짜게 먹는 습관, 비만 등이 있습니다.

 

02. 2차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 2차성 고혈압은 특정 원인 질환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이나 혈관 이상, 갑상선 질환, 부신질환 등이 2차성 고혈압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혈압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 외에 병원에만 오면 긴장해서 혈압이 올라가는 백의성 고혈압도 있습니다. 백의성 고혈압은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 의사나 간호사 등 흰 옷을 입은 사람이 앞에 있으면 긴장하는 상황이므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고혈압은 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무섭다고 하는 걸까요?

 

  혈압이 높으면 우리 몸의 장기 및 혈관은 계속 손상을 받게 됩니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며, 지금 당장 증상이 없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뇌혈관질환 및 심혈관질환 발병 가능성은 계속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망막혈관파열 등의 안과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신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혈압 치료를 해야 합니다.

 

※ 고혈압일수록 뇌졸중이나 심장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혈압 수치가 10이 올라갈수록 뇌출혈은 65%, 뇌경색은 46%, 심장병은 24%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한국인을 포함한 30살 이상의 아시아인 42만명 조사)

 

혈압 낮추는 법

 

  만약 2처성 고혈압이라면 특정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본태성 고혈압이라면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낮춰야 합니다.

 

 

 

 

01.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들

- 체중 조절 : 체중이 정상보다 높을 경우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의 2~6배까지 증가하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식생활 개선 : 과일, 채소, 지방이 적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염분섭취 줄이기 : 염분의 섭취가 많을 수록 수축 혈압이 올라가고 고혈압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으므로, 하루에 염분 섭취는 5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 운동 : 운동 자체만으로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02. 약물치료

-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혈압을 낮추기 어렵다면 의사의 의학적 판단 하에 혈압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 고혈압 치료제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약물치료 중에도 운동 및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꼭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03. 정기적인 검진

- 혈압이 높아 혈압약 복용 시, 혈압 조절여부와 약 부작용 등을 알기 위한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환자인 경우 3~6개월 마다 정기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혈압 진료

 

-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필요한 경우 이차적 고혈압에 대한 검사

- 고혈압으로 진단이 나왔을 경우 고혈압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

-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표적 장기 손상 여부 검사

  고혈압은 고지혈증, 당뇨와 마찬가지로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 진료해야 하는 성인병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 조기 치료 및 관리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