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은 심장에서 뇌로 혈액을 전달하는 주요 혈관으로, 경동맥이 혈전과 같은 이유로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혈이 혈액 공급량이 줄어 뇌세포가 죽게 되고, 심할 경우 뇌사에 빠지는 등 뇌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경동맥에 생기는 동맥경화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 할 수 있으며, 동시에 뇌혈관 질환 심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경동맥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기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동맥협착증이란?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뇌로 보내주어 뇌가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혈관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80%를 보내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이런 혈관이 동맥경화 등의 원인으로 좁아지고 딱딱해 지는 것이 경동맥협착증입니다. 우리 나라 성인의 경우 경동맥협착증이 있는 사람은 약  5.5%이며, 특히 중장년층들 사이에 다수 분포되어 있으며, 60대에 절정을 이룹니다.

 

 

 

 

경동맥협착증 검사, 어떤 것이 있을까?

 

  침습적인 방법으로는 뇌혈관 조영술이 있고, 비침습적인 방법으로는 경동맥초음파, CT, MRI 등이 있습니다. 최근 영상이 발전하면서 비침습적인 방법인 초음파로도 협착증의 정도 및 진단이 가능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 혈전의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경동맥 동맥 경화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 방법은?

 

  환자는 베개를 베지 않고 똑바로 누운 상태로, 목뒤에 수건을 말아 넣어서 턱을 위로 당겨 경동맥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자세를 취해줍니다. 검사 부위에 젤을 바르고 담당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서 고개를 돌린 상태에서 탐촉자를 목에 대고 움직이면서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약 10~20분 정도이며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고 안전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각종 성인병이 있는 경우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 받고 있는 경우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경동맥 초음파 검사

 

  뇌혈관질환은 심혈관 질환과 같이 사망원인 2~3위를 차지하면서 혈관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1차 의료기관은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정확한 검진이 어렵고, 대학병원은 검사를 받기 전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부담해야 될 비용이 적지 않아 갈만한 곳이 마땅히 떠오르지 않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경동맥협착증을 진단 받았을 경우 생활습관 및 운동요법,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경우에는 대학병원 의료진과의 협진을 통해 의뢰를 해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