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시 놀라거나 불안할 때, 긴장했을 때 우리는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을 한 후에도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끼게 되죠. 이러한 특수한 상황에서의 두근거림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느낀다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림는 증상, 이유는?

 

  심장두근거림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그 외 다른 여러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에 이차적으로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문제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 중, 가장 먼저 심혈관 질환이 원인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심장두근거림 증상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 중,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서 문제가 되는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느리게 뛰어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관상동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심장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기능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 내과적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내과적 질환 중 특히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을 때,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대사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을 때 우리가 100mm 달리기를 할 때와 몸의 상태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이야기하면 심장두근거림 증상으로 오신 분들은 항상 갑상선 기능도 함께 검사를 합니다. 또한 그 외 여러 내과적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에도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특정한 상황(스트레스나 히스테로와 같이)에서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힘들며, 공포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정 상황을 벗어났을 경우에는 증상이 경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POINT

 

 POINT01. 부정맥이 있는지 확인하자!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으로 단순한 심장의 리듬 이상일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쇼크가 오거나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의 경우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부정맥 진단을 위해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부정맥 관련 컨텐츠 >

부정맥 증상 위험한가요?

PC버전 보기 / 모바일버전 보기 ☞클릭

 

 POINT02. 심혈관 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하자!

 

  심장두근거림의 원인이 심혈관 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야 하며,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생사와 연결되는 일부 부정맥의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심장두근거림 증상은 협심증의 첫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에 의해 생긴 부정맥을 방치하면 자칫 돌연사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기능 및 구조를 확인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관련 컨텐츠 >

가슴편한내과의 첨단 심장초음파 검사

PC버전 보기 클릭  / 모바일버전 보기 ☞클릭

 

 POINT03.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꼭 심혈관 검진을 받자!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가 없다를 반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특히 발작성 빈맥의 경우 증상이 심하게 있다가도 없는 기간이 상당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부정맥 검진 관련 컨텐츠 >

부정맥 증상 의심된다면 부정맥 검진 필요!

PC버전 보기 클릭  / 모바일버전 보기 ☞클릭

 

 

 

 

 

심장두근거림 증상있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으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 예방 및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 검진 후, 체계적인 진료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진을 통해 부정맥으로 진단이 내려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부정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드립니다. 또한, 부정맥으로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근거리는 가슴, 답답한 가슴,

가슴편한내과와 함께라면, 가슴이 편안해집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