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끊임없이 뛰고 있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긴장 상태나 신체적 움직임이 있는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는 편안한 상태에서는 대부분에 사람들은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며 살아갑니다. 때문에, 누워있거나 일상생활에서 갑자기 자신의 심장 두근거림이 느껴진다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며,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원인은 부정맥?

 

  심장 박동이 느껴지는 상태를 심계항진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심계항진이란 가슴 두근거림 상태를 뜻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신체적 긴장이나 흥분 상태일 때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것을 생리적 심계항진이라 합니다.

 

  만약 질환 문제로 심계항진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제일 처음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가슴 두근거림 증상은 내과적, 심리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있다고 해서 부정맥이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01. 심장 문제일 경우! 부정맥

 

  가슴 두근거림은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심실 또는 심방 조기수축이 있는 경우,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 않아 가슴 두근거림이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심장 문제인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혹은 현기증이나 실신 등의 증상이 동반될 경우,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인자(고혈압, 고지혈증, 관상동맥 질환 등)가 있는 경우 증상의 원인이 심장 이상으로 인한 부정맥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02. 내과 문제일 경우! 갑상선 기능 이상 및 저혈당, 고열

 

  심장 외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도 가슴 두근거림 증상은 발생할 수 있으며, 피로나 발한, 손떨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저혈당증 상태, 고열 등으로도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부정맥이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맥박수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거나 혹은 불규칙할 경우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가슴 두근거림이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심한 경우 심정지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각별한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정맥을 정확히 진단받아 볼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를 내원해 부정맥인지, 부정맥이라면 심장 기능은 정상인지 등을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부정맥 의심 증상이 있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와 정밀한 심장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을 진단, 추적관찰 및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검사 당시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매 순간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장치를 몸에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로도 부정맥이 진단되지 않는다면,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한 후,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본원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 진단이 나왔다면 체계적인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과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대학병원과 빠르게 연결해드리는 대학병원협진시스템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거 약물치료 및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