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 중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또한 무심코 넘겨서는 안되는 신호 중 하나이며, 특히 이러한 증상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같은 중요한 장기에서 보내는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과 같은 증상이 주기적으로 느껴진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심장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이 맞나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심장 문제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협심증, 판막질환, 심부전 등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난 것이 맞다면 크게 심장으로 피가 원활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허혈성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의 구조적·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판막질환 및 심부전일 수도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의 구조 및 판막, 전기 신호 등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후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협심증·심근경색·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심한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을 정도로 치료 후 예후가 좋지 않으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이 의심된다면, 검진 절차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1.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다면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 등을 이용한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 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

    관 질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3.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해 보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의학적

   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심혈관 질환에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이유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협심증, 동맥경화 등)은 심장 초음파 검사만으로 정확히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심장 초음파와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정확도(90~95%)로 더욱 정확하게 질환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 국내 몇몇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경험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대학병원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첨단 의료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더욱 객관적인 데이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수술이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