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크게 세 개의 관상동맥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는데요, 세 개의 관상동맥 혈관 중 어느 한 곳이라고 동맥경화(혈관이 딱딱하고 좁아지는 현상)가 발생한다면 심장이 필요한 양보다 혈류량이 부족할 때, 가슴통증·압박감 혹은 불쾌감 등이 나타나는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방치해 둘 경우, 심해져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협심증 의심증상으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면, 조속히 진행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협심증이 의심될 때 받아봐야 하는

협심증검사방법은?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내원했다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과거 병력 청취 및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여부 등을 확인하는 진찰 단계가 필요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가슴이 아픈 증상이 협심증일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내과적인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내과적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평가하고,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03. 심장질환 정밀검사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 관찰 및 향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협심증 검사에서 운동부하심초음파가 중요한 이유!
  하지만, 심장 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만으로 정확히 진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90%~95% 정확도를 가진 고난도 검사로 가슴편한내과를 포함한 국내 유수의 병원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내과]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의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협심증내과로도 불리고 있으며,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정 증상으로 불편함이 있으신 분은 물론 증상이 없어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으신 분도 누구든지 오셔서 전문적인 의료진의 진단과 관리를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화적인 진단 및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심증 의심증상, 혹은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 등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을 때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