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도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아야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세 가닥의 큰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하며, 관상동맥이 문제가 생겨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허혈성심장질환 즉,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TV 뉴스나 건강 프로에서 자주 접할 수 있으며, 간혹 누가 쓰러지거나 입원한 원인을 알아보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인 경우도 있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질환일 것입니다. 하지만 협심증이 어떤 질환인지, 심근경색이 어떤 질환인지 정확히 아는 경우는 많지 않아 이번 글에서는 이 두 질환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차이점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장 협심증이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을 취하면 어느 정도 심장의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않지만, 심장이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에서는 심장이 요구하는 혈액량이 증가한데 반해 좁아진 혈관으로 요구량 만큼 공급되지 않아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 혈관이 갑자기 막히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관이 갑자기 막히면 혈압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장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30분 이상 중단되면, 해당 부위의 근육 세포가 죽게 되고, 죽은 세포는 다시 살아나지 않기 때문에, 심장 펌프 기능이 떨어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고, 심장돌연사로 1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증이 나타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막힌 심장혈관을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뚫냐는 것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시점에서 3시간 이내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대부분 심장근육을 보존할 수 있으며, 늦어도 6시간 내에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의 강도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심장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다고 하여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허혈성심장질환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협심증의 경우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말하고, 협심증이 심해질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어 혈관이 막히기 때문에, 협심증보다 심근경색이 더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생 기전을 살펴보면 협심증은 동맥경화로 인해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또는 90%이상 좁아진 경우 운동을 할 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 심근경색은 단순히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발생하는 것이 아닌, 동맥경화로 인해 어느 정도 좁아지 혈관이 혈전에 의해 완전히 막힘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은 평소 별다른 협심증 증상이 없고, 건강진단 때 찍은 심전도 결과가 정상인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유사하지만, 협심증보다 심근경색이 있는 환자가 느끼는 강도는 더욱 강해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협심증 환자는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심근경색은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심근경색 진단을 위한 검사

(해당 검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질환 가족력 등)가 있다면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을 받아야 하며, 이미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관리와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식이요법 및 운동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해야며, 이러한 개선 만으로 부족할 경우 약물치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금연을 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심근경색 진료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을 떠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방문하셔서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하며, 스텐트시술 및 과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