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좌우 두 개로 나뉘어져 있어 각각 상부에 심방, 하부에 심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실과 심방 사이, 심실과 큰 혈관 사이에는 판막이라는 한 방향으로만 열리는 막이 존재하는데, 혈액이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고, 역류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판막이상, 심장판막증이란?

 

심장판막증이란, 심장에 피를 한쪽 방향으로 보내주는 4개의 판막의 기능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판막이 손상받게 되면 판막을 통하 혈류 이동이 제한을 받거나, 판막이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류가 역류되어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심장판막증이 심할 경우 심장 효율이 떨어져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고, 심장이 늘어나며 맥박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심장판막이상, 생기는 원인은??

 

심장판막증은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나이가 들거나, 감염, 관상동맥질환 등에 의한 후천적으로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류마티스열이 판막증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였지만, 위생상태가 조아짐에 따라 그 빈도가 감소되었습니다.

 

 

심장판막증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

 

심장판막증의 공통적인 증상은 심장 효율이 떨어져 발생하는 운동시 호흡곤란입니다.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조금만 움직여도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과 호흡곤란, 또는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현기증, 실신, 운동시 흉통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판막증,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과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하며, 심장판막증이 의심될 경우 정확한 이상 정도 확인을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환자에게 통증이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판막이상의 종류와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판막증 진단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의 심장판막증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판막증에 대한 어떤 진료를 받을 수 있을까?

 

- 판막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를 통하여 최대한 본인 판막 유지

- 풍선교련절제술, 판막성형술, 판막치환술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장판막증의 가장 큰 합병증은 혈류로 침입한 세균이 판막에 자리잡아 염증을 일으키는 감염성 심내막염입니다. 감염성 심내막염은 판막이 손상되었거나 판막 수술을 받은 후에 더 흔하게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열과 관절통과 같은 모호한 증상을 일으키며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만성적으로 진행하지만, 드물게 급성 심내막염에 걸린 경우 심장판막이 빠르게 손상되어 수일내에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판막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호흡기, 신장기, 소화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막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