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심장의 수축은 저절로 일어나는 것이 아닌, 심장근육 세포에 전기자극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수축 운동을 유도하는 것은 심장 안에 주기적으로 전기를 생성하여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동방결절입니다. 여기서 전기적 신호를 만들면 심장 내 전기 전도 시스템에 의해 심장 전체에 전달되고, 심장 근육이 전기 신호를 받아 뛸 수 있는 것입니다.

 

 

 

 

심장부정맥이란?

 

심장은 보통 성인의 경우 1분의 50~60회에서 100회까지 규칙적으로 박동합니다. 만약 심장에서 전기 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장박동이 비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또는 불규칙해지는데 이를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의 종류에는 심장박동이 정상범위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 하게 뛰어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있습니다.

 

 

 

 

심장부정맥 원인 / 심장부정맥 증상

 

부정맥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그에 따른 원인과 증상도 다양합니다. 좀 더 자세한 부정맥의 원인과 증상을 알기 위해 종류별로 나눠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빈맥

 

- 빈맥은 빠른 심장박동수를 말하며, 1분간 100회 이상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됩니다.

- 빈맥의 원인은 심장질환(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선 심질환, 심근병증), 심근의 원발성인 전거지거 현상 이상, 폐질환, 전신질환, 약물중독, 불안 등 정신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 빈맥의 증상은 빠른 맥박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느끼게 되며, 그 외 현기증, 가슴 답답함,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 실신 등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02. 서맥

 

- 서맥은 정상보다 느린 심장박동수로, 1분간 60이하의 맥박수를 보입니다.

- 서맥의 원인은 과격한 운동이나 저체온증, 동방결절의 질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약물섭취 등이 있습니다.

- 서맥의 증상은 실신하는 경우가 많아 빈혈로 착각하거나 뇌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으며, 어지러움, 숨차는 증상,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03. 심방세동

 

- 심방세동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어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부정맥질환의 일종입니다.

- 심방세동의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 격심한 운동, 수술, 급성 알코올중독 및 자율신경계 이상. 고혈압, 판막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부전, 선천성 심장질환 및 만성 폐질환 등이 있습니다.

- 심방세동의 증상은 가슴두근거림, 덜컹거림, 불규칙적인 심장박동으로 인한 흉부 압박감, 식은 땀, 아찔한 느낌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심장부정맥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평소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환자의 나이와 성별, 나타나는 증상,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여부를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부정맥 의심 증상이 기본적인 내과적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증상이 매 순간 지속된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심전도 검사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또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이 의심될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 정밀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정맥 문제로 진료 받으시는 분들은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부정맥을 치료해드리며,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립니다. 또한 시술 후 인공심박동기 관리 및 약물치료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