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부정맥] 맥박이 불규칙, 심장박동 불규칙  

 

 

건강한 사람들은 평소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지만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박동, 느린 심장박동 증상이 나타나면 가슴두근거림으로 일상생활에 불편감과 불안함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느끼는 환자분들은 맥박이 불규칙한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하십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맥박이 불규칙한 이유

 

맥박이 불규칙한 이유는 일차적으로 심장 자체의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다른 장기에 문제가 생겨 심장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불안 등의 정신적인 문제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맥박이 불규칙한 증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맥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부정맥에 경우 종류도 다양하고 치료도 다 틀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맥박이 불규칙한 증상과 부정맥과의 관계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말합니다. 맥박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박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질환들이 있으며, 최근 맥박이 불규칙해지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심방이 불규칙적으로 뛰지 못하고 미세하게 불규칙적으로 뛰며, 심실 또한 빠른 자극에 의해 불규칙하고 맥박수가 빠른 빈맥을 보입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빈맥이 지속될 경우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호흡곤란, 피로감, 어지러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성 심방세동의 경우 고혈압, 판막질환, 심근허혈, 심근증, 심부전, 선청성 및 폐질환 등이 원인이 되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처음 발생형 심방세동의 중요한 원인의 하나입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맥박이 불규칙할 경우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부정맥의 진단은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가 있는지(혈액검사 등), 심장의 구조적 문제는 없는지(심장초음파), 부정맥의 종류는 어떠한 것인지를(24시간 활동성 심전도) 알아내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소변검사, 흉부 X선 사진, 심전도

심장의 구조적 검사 : 심장초음파

부정맥 종류 검사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해 심전도 외 다른 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심전도는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매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을 경우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의 심장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심장박동 불규칙한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 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