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사망원인 1위는 바로 심장병입니다. 한국인의 10대 사망원인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인 질환도 심장병이며, 2013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암을 제외한 가장 큰 사망원인은 심장질환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심장질환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고령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의 증가율만 본다면 서구 사회를 앞지르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심장병에 대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심장병 원인은?

 

심장병 원인으로는 연령이나 성별과 같이 교정이 가능하지 않는 것들이 있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같이 생활습관 개선이나 약물치료 등으로 인해 개선 가능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또한 운동부족과 비만도 심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흡연도 심장병의 위험인자입니다.

 

 

 

 

 

 

* 심혈관질환 주요 원인! 동맥경화

 

심혈관질환은 대부분 동맥경화로부터 발생됩니다. 동맥경화는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성분들이 축적되면서 혈관 지름이 좁아지는 것으로, 특히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질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동맥경화는 주로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닌, 오랜 세월에 거쳐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동맥경화 진행을 가속화 시키는 여러 위험인자(고령,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가족력, 흡연,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가 있다면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증상

 

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부종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고 모두 심장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환자분들이 이러한 증상을 무심코 지나치다가 조지긴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질환 검사법

 

평소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직접 들어보고, 환자의 나이와 성별, 과거 병력,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확인하여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병이 있을 가능성을 평가하고, 심장 외적인 문제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합니다. 또한, 심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더욱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라면 상황에 따라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을 대상으로 하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기본 검진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심혈관질환 검사와 더불어 협심증 및 뇌졸중 등의 위험성을 체크할 수 있는 정밀 심장혈관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의심되는 경우라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 문제로 시술 및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및 수술 의뢰를 연계해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