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심부전증 증상 알아보기!  

 

 

심장은 펌프 기능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심장 펌프 작용이 저하된다면, 필요한 양의 혈액을 다른 기관에 보내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심부전증은 보통 수년에 걸쳐 느리게 진행되어 심장이 점차적으로 능력을 잃게 되며,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심장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심부전증 원인은?

 

심부전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으며,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 위험인자가 중복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심부전의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2/3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

- 심장판막질환

- 고혈압

- 부정맥

- 심장근육질환

 

*그 밖에도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을 제거하면 좋아지는 가역적인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부전 증상 알아보기!

 

01. 호흡곤란  : 심부전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숨이 차는 호흡곤란 증상입니다. 심부전이 심하지 않을 경우라면, 운동을 할 때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더 진행되면,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고, 누워서 잠을 자기 어렵게 되어 밤을 세우는 경우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02. 피곰함 :  심부전으로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조직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되지 못해 자기 피곤하거나 허약해지는 것을 느끼는 것도 심부전 증상일 수 있습니다.

 

03. 부종 : 발목이나 종아리 등에 주로 낮은 부위에서 부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리가 부어 저녁이 되면 신발이 맞지 않는다거나 발목을 누르면 쑥 들어가는 증상이 있다가, 좀 더 진행되면 다리 전체가 붓게 됩니다. 발, 발목, 다리에 주로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 부종이 될 수 있습니다.

 

04. 기침 : 심장에 혈액이 정체되면서 이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도 가슴두근거림, 운동 능력 저하, 간 비대, 복수, 소변량 감소 및 체중 증가, 식욕부진 등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이 위험한 이유?

 

심장 펌프의 기능 이상은 생명과도 매우 직결되는 질환입니다. 대한 심장학회 심부전 연구회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환자의 1년 생존율이 70~87%, 2년 생존율이 61~83%라고 합니다. 만성심부전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2300만명이상 앓고 있으며, 1년 내에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 및 재입원율은 40%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부전 검사 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심장내과 전문의가 들어보고, 환자의 나이 성별,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를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하며,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심장초음파 검사 외에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부전 진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심부전증의 경우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아 검사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혈관에 대한 정밀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심부전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 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심실제동기화치료 등의 시술이 경우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및 수술 의뢰를 합니다. 또한, 시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