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갑자기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져 돌연사로 이어지는 상황들을 주위에서 또는 방송을 통해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한지 1시간 안에 심장 원인으로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이 심근경색이며,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은 15~2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심근경색이란?

 

증상을 말씀드리기 앞서, 심근경색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3개의 심장혈관인 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송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 근육의 조직 또는 세포가 죽는 상황을 말합니다. 한 번 죽은 심장 근육은 다시 살아나지 못하기 때문에 회복 후에도 심장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 심장의 혈액이 부족한 상태가 되면서 가슴통증 또는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기 전, 갑작스러운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형적인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가슴통증 증상이 매우 강하여 당장이라고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나 심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10~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시간과의 싸움!

 

심근경색의 후유증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빨리 막힌 혈관을 뚫어야 합니다. 심근경색 증상 발생 시점에서 3시간 이내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의 심장 근육을 살릴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후유증을의 강도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즉시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근경색 예방 위해서는 평소 심근경색 위험인자 관리에 힘써야

 

심근경색을 일으킬 위험이 높은 위험인자 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먼저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등은 심근경색 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 및 운동요법을 통해 관리를 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고령,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여성의 폐경 등도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생활습관개선(운동 및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금연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심근경색 발생 위험은 높아지므로,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도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슴편한내과(심장내과) 심근경색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선정릉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심장내과로,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도록 검사프로그램이 이루어지며,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가장 유능한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