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심근경색은 멀쩡해 보이는 사람도 갑작스러운 증상으로 1시간 안에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최근 4년 동안 우리나라의 심근경색 환자가 24% 증가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평소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성인병을 갖고 있는 분들은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완전히 막혀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심장 근육이 죽는 질환을 말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병원 도착하기 전 1/3은 사망에 이르고,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5~10% 정도로 높습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이 의심되는 초기증상이 있거나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등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 가장 먼저 발생하는 증상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입니다. 가슴의 통증은 짓누르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고, 어깨나 팔로 통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은 땀이 나며 숨쉬기가 힘들기도 하며, 가슴통증을 호소하기 전 갑작스러운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골든 타임!

 

심근경색의 후유증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막힌 혈관을 뚫어야 합니다. 생명을 살리는데 매우 중요한 골든 타임은 증상이 발생되기 부터 치료가 이루어지기 까지 120분 이내로 늦어도 6시간 내에는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방법은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위험인자 관리하는 것입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등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 및 운동요법을 하면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개선만으로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약물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없는 사람은 건강검진을 꾸준한 건강검진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듦에 따라 심혈관질환의 위험은 자연히 높아지므로 40세를 넘기면서는 위험인자 관리와 생활습관개선에 노력해야 합니다.

 

 

* 자신의 심장 및 건강상태를 미리 미리 체크하고,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고, 금연 및 적당한 음주를 하는 등의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시스템

 

심근경색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