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져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이 요구량에 미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불안정형 협심증·변이형 협심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세 가지 협심증 중 변이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일시적으로 좁아져 발생하는 것으로, 발생 원인이 다르다(안정형과 불안정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질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는 뜻에서 변이형 협심증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의심 증상은 무엇인가요?"

 

  일반 협심증의 경우 격렬한 움직임이 있거나, 운동을 할 때에 가슴 통증을 나타나지만, 변이형협심증 증상은 일반 협심증과는 다르게 안정 상태·새벽·이른 아침·음주 후 다음날 등에서 흉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5~10분 정도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이처럼 일반적인 협심증 증상과 달라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는 소수이며, 증상을 방치해 두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이형협심증은 방치해 둘 경우 심실빈맥과 급성 심근경색이 동반되어 갑자기 돌연사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변이형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의심증상이 있을 때, 진단 방법은?

 

  변이형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와 경련 유발 검사, 심장초음파 등을 통해 질환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운동부하심초음파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 실시간으로 심장의 구조 및 크기, 기능, 움직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 내 압력, 판막 이상 유무 등을 보다 정확히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 운동부하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운동 전후의 심근벽의 변화, 심장 압력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정확도 관상동맥 CT와 동일한 90~95%)

 

- 심전도 검사 :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전류에 의한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 시 심장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변이형 협심증 진단 노하우

 

  증상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에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 센터 연구 임상경험 및 유수 대학병원 연구 및 진료 경험 등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직접 협심증 진료를 주도하고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차별화된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이곳저곳 옮겨 검진을 시행해야 했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질환 진료부터 검진·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평소 시간적 부담으로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지 못하셨던 분이라도, 시간 부담 없이 보다 정확도 높은 심장 질환 진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