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아파요, 가슴통증, 혹시 심장에 이상신호?

 

심장은 하루에 10만번 이상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라고 가슴통증 증상을 호소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을 느꼈을 경우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심장질환은 우리의 생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 출처 : 강남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가슴통증 원인은?

 

가슴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 또한 다양한 원인에서 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등의 소화기질환이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이나 폐림 및 늑막염 등의 질환에 의한 원인으로도 올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협심증일까?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여, 심장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협심증은 평소 안정을 취할 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슴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하며,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슴두근거림,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명치 끝에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어 소화기질환으로 종종 오진되기도 하므로 가슴통증을 느꼈다면 보다 정밀한 검사를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출처 : 강남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가슴이 아픈 증상이 심장질환일 확률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먼저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후,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라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단절차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흉통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다음과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협심증의 심혈관질환으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강남구 논현동(분당선 선정릉역 1번출구)에 위치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