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파요] 왼쪽가슴통증 원인은? 

 

 

가슴이 뻐근하거나 쥐어짜는 통증이 있을 경우 환자분들은 "가슴이 아파요"를 호소하며, 혹시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원하게 됩니다. 최근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일 뿐만 아니라 국민 100명 중 1명 꼴로 협심증 진료를 받고 있다는 뉴스를 접하고 나서 가슴통증을 느꼈다면, 이러한 불안감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모두 협심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통증인 만큼 협심증일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합니다. 오늘은 가슴통증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어떤 검사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이 아파요, 왼족가슴통증 원인은?

 

가슴통증의 원인 질환을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와 심장 외적인 질환이 원인인 경우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01.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가슴통증이라면, 협심증으로 인한 증상은 아닌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 증상이 발생한다면, 불안정형 협심증이라고 해서 심근경색의 전 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가슴통증 외에 호흡곤란 증상도 함께 동반된다면, 심장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02. 심장 외적인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심장 외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가슴통증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 위십이자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입니다. 실제 가슴통증을 가진 환자들의 실제 원인 질환을 살펴보면 42%가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에 의해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협심증이 있을 때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는 이유는?

 

가슴통증이 있을 때 협심증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장이 혈액을 많이 요구하는 상황에서 가슴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을 취하면 심장으로 어느 정도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하셔서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환자의 성별,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심장질환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에서 중요한 검사

( 해당 검사 이름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증상의 원인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 시스템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좀 더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 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진료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