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답답한증세가 지속된다면? 

 

 

호흡과 관련되어 불편함을 느낀다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가슴이 답답한 증세입니다. 숨을 쉴 때, 공기가 충분히 폐에 들어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말하며, 가슴이 답답한 증세 외에 숨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밤에 누웠을 때 심해진다면, 일반적으로 질환이 심한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은 무엇일까?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심장 및 폐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협심증 및 판막질환, 심부전 등과 같은 심장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될 수 있으며, 폐기종,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폐질환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인 외에 흉곽의 기형이나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질환, 심리적인 문제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들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이 답답한 증세, 심장질환일 확률이 높은 경우는?

증상만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증상이 있는 분이 고연령이고 고혈압, 흡연, 당뇨,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갖고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심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계단을 오르거나, 평지를 걷는 등의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호흡과 관련된 증상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다음과 같은 정밀 검사를 시행합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나타나는 증상, 환자의 성별,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내과질환에 의한 증상여부 또는, 심장질환의 가능성 여부를 알아보게 됩니다.

 

 

  

 

03. 폐기능 검사 :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04. 심장초음파 검사 :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및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로,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05.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협심증을 진단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지만,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 심해지는 판막기능의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 압력 상승 등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알기 위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및 혈관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