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가 대사증후군이 있는 30대에서 60대 서울 시민 천 명을 조사한 결과 50대 이상 시민 4명 중 1명은 심혈관이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조사 대상자의 6.6%는 심장혈관이 40% 이상 막혀 언제라도 심장마비가 일어날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을 한 사람이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로,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심장 혈관은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미리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원인

 

- 나이 : 나이가 많을 수록 대사증후군이 발병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 비만 : 체질량지수가 25kg/ 이상이면 대사증후군 위험이 증가합니다.

- 당뇨병 및 가족력 : 가족 중 2형 당뇨병이나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사람은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높습니다.

- 그 외 질환 :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높습니다.

 

나쁜 식습관, 운동부족과 같은 생활습관도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복부비만과 인슐린정항성이 나타날 경우 그 결과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내당능 장애 등과 대사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뇌중풍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아래 항목 중 3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을 때 대사증후군으로 진단)

 

 

 

 

 

대사증후군 예방법

 

대사증후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생활습관 개선이라는 것은 바로 칼로리 섭취 제한, 운동을 말합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 움직임이 많이 없는 분들이 심혈관계통 질환의 노출된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하여 과체중을 예방하는 것,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이 대사증후군 및 대사증후군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높다거나 중성지방이 높은 문제들이 있거나 이미 당뇨나 협심증이 있으신 분들은 각 상황에 따라 약물치료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대사증후군에서 음식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전체칼로리가 중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한 정보가 많이 나와있지만 가장 핵심사항은 제철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 통곡물들이 대사증후군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대사증후군의 나쁜 음식은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고혈압, 당뇨, 협심증에 좋지 않은 음식들인 기름진 음식, 짠음식, 조미료가 많이 든 음식들이므로, 이러한 음식들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 운동이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빠르게 걸어서 숨이 약간 찰 정도, 가슴이 약간 두근거릴 정도의 운동량이면 적당하고요.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체철에 나오는 과일과 채소를 드시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대사증후군 진료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3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당뇨병, 심장병, 뇌줄중 등의 걸릴 확률이 높으며, 특히 심장병 발생 위험은 6배 이상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의 경우 합병증 및 사망원인 중 대부분이 심장혈관질환에 의한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당뇨를 혈관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하고 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으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함으로써 심장혈관질환의 예방,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