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은 분당 60(또는 50)에서 100회까지의 심장박동수를 가집니다. 화가 나거나 긴장을 할 수 있는 상황, 운동 등의 특별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심장박동수가 달라질 수 있지만, 이러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심장박동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느려져 가슴두근거림을 느낀다면, 불안감 및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심장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 원인은?

 

심장두근거림 또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자체의 문제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외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원인도 함께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 부정맥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불규칙한 맥박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부정맥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빠른 빈맥,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불규칙한 심장박동인 심방세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빈맥 : 심장박동이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고 하며, 빈맥 환자들의 경우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호소하게 됩니다. 빈맥의 원인은 심장질환(허헐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병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 외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이상, 폐질환, 전신질환, 약물중독,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 서맥 : 심장박동이 분당 60회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서맥부정맥이 있을 경우 심장이 천천히 뛰어 혈액이 우리 몸 전체에 충분히 공급되기 어렵기 때문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현기증을 느끼게 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생명과 직접적인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 심방세동 : 심방세동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어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부정맥질환의 일종입니다. 심방세동의 원인으로는 발작성 심방세동의 경우 특별한 심장질환 없이 정신적인 스트레스, 격심한 운동, 수술, 급성 알코올중독 및 자율신경계 이상 등이 원인이며, 지속적 심방세동은 고혈압, 판막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부전, 선천성 심질환 및 만성 폐질환 등이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을 때도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까?

 

갑상선질환이 있을 때, 대체적으로 부정맥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 에너지 대상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갑상성 기능이 항진되어 있다면 우리가 100mm 달리기 할 때랑 몸의 상태가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이 흥분하기 쉬운 상태이기 때문에 조기박동과 심방세동, 여러 빈맥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는 마찬가지로 맥이 느려지게 되어 서맥에 의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정맥으로 오신 분들은 갑상선 기능을 먼저 내과의사들은 검사를 합니다.

 

 

 

 

 

심장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 진단 절차는?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심전도 검사의 경우 2~3초간을 찍기 때문에 모든 부정맥을 다 잡아낼 수 없어 24시간 심전도 검사 혹은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두근거림 진료

 

가슴두근거림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 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