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심장질환에 조기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이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장병 증세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으로, 심장이 위치한 왼쪽 가슴통증의 경우 더욱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왼쪽 가슴통증 원인은?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여러 기관들이 모여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위장관 질환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흉곽의 근골격계질환이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장질환에 의한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심장병 증세, 왼쪽 가슴통증!

 

왼쪽 가슴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때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가슴통증 증상 원인이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이유

 

가슴통증이 심장질환이 원인일 경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질환은 바로 협심증입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심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때, 어떤 진료과를 가야 할까?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은 순환기내과에서 이루어집니다. 순환기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등을 진료하는 일차적 진료과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된 경우,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단 절차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특별한 진료 시스템

 

심장은 우리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므로, 가슴통증이 있거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내과진료를 받아보고,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순환기내과 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교수와 을지대학병원 순환기 내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심장혈관분야 세계 No.1인 메이오 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하신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