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하여 관상동맥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이란, 심장 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으로, 그 모양이 왕관처럼 생겼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져 심장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하며, 임상적으로는 협심증, 심근겯색 등이 있습니다.

 

 

 

     심장협심증이란?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기는 하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평소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힘든 일을 할 때, 가슴통증 또는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지난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심장협심증의 원인은?

 

협심증의 원인은 관상동맥 질환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 요인으로는 나이, 가족력,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스트레스, 과음,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요인

 

1. 고령

2. 흡연자

3.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5. 부모 형제 중, 심장질환을 앓는 경우

6. 비만이거나 운동부족인 경우

 

 

<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전도 검사 >

 

    심장협심증 검사

 

심장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받게 됩니다. 가슴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하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슴두근거림,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슴통증 증상의 원인이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게 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알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가 시행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 검사에서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관상동맥질환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시행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가슴통증이 있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유는 협심증이 있어 심자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지낟닝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일반 심장초음파오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단 절차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진료 시스템

 

가슴편한내과는 호흡기, 신장기, 소화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내과의 경우, 심장질환과 관련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바로 상급 의료 기관으로 전원이 필요하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 보유를 통해 바로 진단 후 시술 및 수술이 필요시 대학병원과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하여 진료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