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인체 다른 부위가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뇌가 건강하지 못할 경우 아무 생각, 활동도 하지 못하는 뇌사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뇌가 중요한 만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경동맥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동맥은 뇌가 원활하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힌다면,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경동맥이란?

 

경동맥은 외경동맥과 내경동맥으로 나뉘업니다. 외경동맥은 주로 두개골 밖에 있는 피부나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고, 내경동맥은 두개골 내의 뇌나 신경조직의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더라도, 다른 혈관을 통해 비교적 풍부하게 혈액이 공급되므로,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만약 내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믹히면 뇌에 혈액공급이 감소할 수 있으며, 내경동맥 벽에 쌓여있는 조직들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의 말단 부위로 들어가 혈관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경동맥협착증이란?

 

경동맥은 위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목을 지나 얼굴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입니다. 혈관 내벽에 동맥경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좁아지게 될 경우 경동맥협착증이라고 합니다. 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혈류량이 줄어들어 해당 부위의 뇌가 맡은 기능이 감소하게 되며,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경동맥협착증의 원인은?

 

경동맥협착증의 원인으로는 고지혈증, 흡연, 당뇨, 외상 등이 있으며, 드물게 유전적 요인과 해부학적 변이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동맥협착증의 증상은?

 

경동맥협착증이 발생했을 경우 뇌의 기능과 관련된 모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부터 가볍게는 어지러움, 시력 증상, 심하게는 사지 마비, 안면마비, 이상감각, 인지 기능 장애, 소화기계 장애 또는 신경정신과적 증상, 비뇨기계 등의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의식 저하나 식물 상태 내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므로, 경동맥협착증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경동맥협착증 검사, 경동맥초음파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경동맥의 동맥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으로 치료 받고 있는 경우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각종 성인병이 있는 경우

 

가슴편한내과의 경동맥질환 진단 절차

 

 

 

가슴편한내과의 경동맥질환 진료

 

경동맥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스텐트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선별, 대학병원 의뢰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와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으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신체의 각 부분의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여 각종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본원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를 사용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