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1년 75만 5000명이었던 허혈성 심장질환이 지난해 86만명으로 13.9%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중, 협심증이 전체 68.4%를 차지하고, 기타 심장질환이 2.5%. 급성 심근경색이 10.2%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90.9%를 차지해, 중년층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좁아진 혈관의 경고! 허혈성 심장질환. 어떤 질환일까요?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심장 또한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3개의 관상동맥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관상동맥 혈관 중 어느 한 곳이라도 급성, 만성으로 혈관이 좁아지거 막히면 심장에 혈액이 부족한 허혈 상태가 되고, 이 상태를 바로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문제가 되므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도 부르며,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01. 협심증 :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으로 70%이상 혈관이 좁아지게 될 경우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심장이 혈액 요구량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좁아진 혈관으로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을 취하면 심장에 혈액 요구량이 줄어들어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약, 안정을 취해도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급히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2. 심근경색 :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는 질환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갑자기 막히면 혈압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장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30분 이상 중단되면, 해당 부위의 근육 세포가 죽게 되고, 죽은 세포는 다시 살아나지 않기 때문에, 심장 펌프 기능이 떨어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고, 심장돌연사로 1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허혈성 심징질환은 왜 발생할까?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란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축적되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지만,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흡연,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의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의 경우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모호할 수 있으며, 더 진행되면 계단을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과 같이 심장이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할 때 가슴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반면 심근경색은 완전히 혈관이 막히게 되므로,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드물지만, 통증이 없는 환자들도 있고 증상을 호소하기 전 쇼크로 인해 응급실로 실려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은

심혈관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 및 치료하는 것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일차적인 예방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방법이지만,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한 장기이기 때문에, 평소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심장의 구조 및 기능 등을 확인하여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 프로그램으로,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에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쉽게 방문이 가능한 편의성을 갖춘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정확한 검진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검진 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라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 드립니다. 본원에서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치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협진 의뢰를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