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큰 계절에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져 더욱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짐에 따라, 심장으로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심장이 요구하는 혈액량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슴통증 및 숨차는 증상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을 때, 협심증 검사를 시행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검사가 바로 심장초음파 검사입니다. 오늘은 심장초음파 검사가 어떤 경우에 필요한지, 심장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장초음파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심에코'라고도 불립니다.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볼 수 있어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질환 외에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흉부 X-ray 검사 및 심전도 검사 등에서 심비대 등의 이상 소견이 보이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내과질환(당뇨병, 갑상선질환, 류마티스질환, 만성신부전, 빈혈, 만성폐쇄성 등)이 있는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은?

 

심장초음파 검사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뿐만 아니라 판막질환, 심근질환, 심낭질환, 심내막염 등의 진단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검사로, 모든 심장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좌심실의 크기 및 수축 기능, 이완 기능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낭의 이상소견 및 관찰 가능한 범위의 대동맥에 이상 소견, 우심실, 우심방 및 좌심방의 이상 소견의 존재 유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협심증 진단을 위한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는 그러한 이유로 일반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하게 됩니다.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란? 

런닝머신 위에서 목표 심박수를 기준으로 1단계, 2단계 운동을 하여 심전도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운동부하 검사 전의 심장초음파 결과와 운동부하 검사 후의 심장초음파 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일반적인 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혈관질환이라면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진료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 기종은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