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의 대표주자라고 불리고 있는 고혈압, 고혈압은 각종 만성 합병증은 물론 협심증과 같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발생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때 자신의 혈압 수치를 관리하고 약물치료를 잘 병행해 준다면 그 위험을 5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하지만 혈압 약은 한번 복용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임의로 약물 복용을 늦추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성인병의 대표주자 고혈압

"혈압 약 평생 복용해야 하나요?"

 

  혈압 약은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 이야기는 반은 정답이고 반은 정답이 아닙니다. 만약 환자가 목표 혈압을 유지한다면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은 떨어져 기본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때문에 약물 없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쉽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인이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필요에 따라 약물을 복용해야 하으므로 의료진의 객관적인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을 낮추는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입니다. 주 3회 30분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고 저염식 위주의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노력만으로도 혈압 조절이 어렵다면 의학적인 판단하에 혈압 약을 복용하여야 하며, 추후 고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고혈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혈압 수치를 인지하고 있는 것과,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끊임없이 혈액을 내뿜는 심장 혈관의 압력 이상으로 심혈관 질환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혈관 관점으로 관리하고 예방할 필요가 있으며 고혈압이라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시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심혈관 검진은 본인의 심장 구조와 기능/혈관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필요한 관리는 물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심혈관 검진은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그에 알맞은 방법으로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진료하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고혈압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됩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고혈압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혈압을 관리해드리고 있으며, 고혈압 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고혈압 진료>

 

1. 병력청취 및 진찰 등 기본적인 내과 검사 시행, 의학적인 판단하게 이차적 고혈압에 대한 검사 진행

2. 고혈압으로 진단이 나올 경우 고혈압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 시행

3. 고혈압 합병증 예방을 위해 혹은 고혈압 합병증 조기진단을 위한 표적 장기 손상 여부 검사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