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은 바로 허혈성 심장질환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에 피가 부족한 허혈상태가 되는 질환을 말하며,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에 생긴 협착으로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같은 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지만, 같은 병은 아닙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는?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있는 상태를 말하고, 심근경색은 관상동맥 혈관이 완전히 막혀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협심증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심리적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거나 운동을 할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 심근경색: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흉통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 증상의 차이는?

 

  협심증 환자의 전형적인 증상은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드는 느낌, 짓누르는 듯한 압박이 느껴지는 가슴통증이며, 호흡곤란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할 때 증상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으며, 휴식을 취할 경우 심장 혈액 요구량이 감소하여 증상이 안화됩니다.

 

  반면 심근경색의 경우심증보다 가슴통증의 강도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과는 달리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며, 가슴통증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일부의 환자의 경우 통증이 없기도 하고,  밖에 심장에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심부전으로 인해 호흡곤란, 허약감,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 5년새 14%증가

(iheartwell.tistory.com/951)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1년 75만 5000명이었던 허혈성 심장질환이 지난해 86만명으로 13.9%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중, 협심증이 전체 68.4%를 차지하고, 기타 심장질환이 2.5%. 급성 심근경색이 10.2%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90.9%를 차지해, 중년층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예방하여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은

심혈관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 및 치료하는 것입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일차적인 예방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방법이지만,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한 장기로,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아 평소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을 통해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 정도를 파악하고, 막힐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진단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심혈관 검진프로그램으로,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에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일반내과와 같이 편하게 방문하시면서,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검진, 첨단 검진 장비를 통한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검진 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심장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라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 드립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