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세계 심장의 날(16년 9월 28일)을 맞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최근 5년(2011~2015년) 심사 결정자료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허혈성 심장질환은 지난 2015년 진료 인원이 약 86만여 명이며 2011년 이후 매년 3.3%씩 증가했다고 발표했으며, 해가 지날수록 증가율을 더 높아질 것이라고 공고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방치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심장 돌연사로 이어지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을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는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우리 몸은 심장의 펌프질에 의해 적절한 혈액과 산소, 영양분을 공급받아 움직이게 됩니다. 심장도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3개의 관상동맥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관상동맥 혈관 중 어느 한 곳이라도 급성 또는 만성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피가 부족한 허혈상태가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나타나는 질환을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관상동맥 혈관이 문제가 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도 불리며 임상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주요 질환으로 나타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조기진단 및 치료 시기가 늦어진다면 급사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 허혈상태가 되는 이유는?

 

  심장에 피가 부족한 허혈상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동맥경화로,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축적되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고 혈액 공급에 방해가 됩니다. 동맥경화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흡연, 음주, 운동부족등의 위험인자로 인해 동맥경화 진행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을 가진 경우라면 동맥경화 진행이 두 배 이상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은 층도 반드시 검진을 통해 심장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가진 분들은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성인병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해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은?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이상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협심증의 경우 휴식을 취할 때나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과 같이 심장이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할 때 가슴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반면 심근경색의 환자는 혈관이 완전히 막혀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있으므로 쉬고 있어도 가슴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드물지만, 통증이 없는 환자들도 있고 증상을 호소하기 전 쇼크로 인해 응급실로 실려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한 장기로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초기증상이 거의 없거나 모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체계적이고 고난도 심혈관계 검진을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을 진단해야 하며, 결과에 따라 예방을 위한 관리와 조기치료가 필요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법?

가슴편한내과의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 프로그램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이상이 없더라도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조기에 검진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예방 및 조기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정확한 검진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 내 압력, 판막의 움직임 등을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와 심장에 부하를 가하여 심근벽의 변화,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확인하여 협심증, 운동 시 가슴통증을 확인해볼 수 있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심장돌연사를 예측할 수 있는 TWA 검사와 심근경색의 빠른 진단을 위해 i-STAT 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허혈성 심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허혈성 심장질환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이나, 심혈관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편하게 방문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심장내과입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기본적 내과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으로 정확한 검진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라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 드립니다. 본원에서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치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협진 의뢰를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