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5일(월) 채널A 닥터지바고(116회)에 이경진 원장님이 출연하셨습니다. 닥터지바고는 "5000만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바꾸고, 고치는 TV주치의 프로그램"으로, 건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방송 주제는 "내 몸 속 시한폭탄! 혈관 3적(敵)의 공포"로 혈관을 망치는 3적의 정체와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비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겨울철은 위험한 계절입니다. 심·뇌혈관 질환 환자가 급증하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라는 얘기가 있고요, 혈관이 좁아진다, 막힌다 위험한 건 알겠는데, 실감이 안나다 보니까 조금 여기에 대해서 무심한게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드네요.

 

 

 

 

충분한 양의 혈액 전달이 되지 못하면, 우리는 못 느끼지만, 몸 안에 장기들, 특히 중요한 뇌와 심장 쪽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어떤 영향이 있는지, 혈관이 좁아졌다를 체감해 볼 수 있는 방법을 보여드릴께요.

 

 

 

 

 

 

 

어렸을 때 이런 놀이 해보셨을 거예요,
손목을 꽉 잡고 주먹을 줬다 폈다 반복하다보면 하얗게 되고, 풀게 되면 다시 돌아오고. 심장으로 비유하면 협심증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고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더욱 나타났다가, 없어지는게 협심증이고요, 피가 통하지 않는 상태를 10분, 20분 계속 지속되면 아예 피가 안가지 않습니까, 이런 일들이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심근경색이 되겠습니다.

 

 

 

 

 

우리의 뇌와 심장을 위험에 빠뜨리는 무시무시한 혈액 속의 3가지 적, 3적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이 3적이 무엇일까요?

 

 

 

 

 

 

01. 복부비만과 만성 염증은 혈관 벽에 염증을 일으켜 기름찌꺼기가 더 잘 쌓이게 한다.
02.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 역시 기름찌꺼기가 잘 쌓이게 하는 원인
03. 칼로리 과잉 섭취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동맥경화 등 심〮뇌혈관 질환의 영향을 미친다.

 

 

 

 


염증. 산화. 콜레스테롤 혈관 3적!
생명을 위협하는 혈관 속 찌꺼기를 피하고 싶다면. 염증, 산소, 콜레스테롤 3적에 주목!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비법부터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쿨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확실하게 알려주는 음식은 없습니다. 오히려 안 드셔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과식을 하게 되거나 할 때, 저장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더 많이 생기게 되거든요. 어떤 좋은 음식을 찾아서 드시려고 하는 것보다 안 드시고, 과식을 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 3적, 염증〮산화를 줄이는 방법은?

 

항염〮항산화에 좋은 비타민A, 비타민E 섭취 중요!
비타민C는 산화된 다른 비타민들을 환원시켜주고, 비타민D 부족은 만성염증성질환이 관련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어 비타민D도 염증과 관련되서 주목받고 있는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 돌발퀴즈 >
Q. 깨끗한 혈관을 위해서 OOOO을(를) 자주 만나라!

 

 

 

 


A. 정답은 치과의사입니다.

 

 

 

 


Q. 혈관과 치과 의사, 무슨 상관이 있는지?
A. 여러 나라에서 약 500명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요, 잇몸 질환이 많이 있는 환자들이 심혈관질환이 있을 확률이 3배나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입 안에 박테리아들이 만성적으로 혈관 안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입 안에 여러 질환하고 심혈관질환하고는 연관이 분명이 있습니다.

 

혈관 3적(敵)

염증, 산소, 콜레스테롤!

혈관은 한 번 나빠지면 돌리기 어려우므로,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평소 혈관 속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널A 닥터지바고(116회)에 이경진 원장님이 출연 방송

▶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