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은 전 세계 인구의 약 20%가 느낀 적이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운동과 같이 격렬한 움직임이 있을 때 증상이 발생한다면 사망할 확률이 높은 심혈관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지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과 불안함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가슴 답답함과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가슴답답 호흡곤란 증상은 기본적으로 심리적인 문제, 폐기종, 천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는 증상이지만 협심증, 판막질환, 심부전 등 심장 자체 문제로 인해 증상이 나타났을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내과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가슴답답 호흡곤란,

심장 문제가 맞다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맞다면 심장 구조적·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답답함,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받아야 하는 검사는?

 

1. 심혈관 질환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등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

    질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3.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  심혈관 질환 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약 70%이상 혈관이 좁아지기 전까지 심장 초음파에서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운동부하 검사를 심장초음파와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의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의 정확도로 더욱 올바른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유무를 더욱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심혈관 질환은 최근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진단을 위해 의료진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난도 검사로 대학병원과 유수의 병원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순환기내과 전문의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이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어 정확한 심혈관 질환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진단 결과에 따라 시술/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