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가슴통증, 왼쪽 가슴이 아파요  

 

 

 

 

가슴통증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 CDC)에 의하면 15세 이상의 사람들이 응급실을 방문하는 가장 흔한 이유가 가슴통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심장이 왼쪽 가슴에 위치하기 때문에, 왼쪽 가슴통증을 느낀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폐, 식도, 기관지 등 여러 장기들이 밀집해 있어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이 아파요. 원인은?

 

가슴통증의 원인 질환을 살펴보면, 크게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와 심장 외적인 질환이 원인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01.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 심혈관질환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여러 가지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히며, 보통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종류 중 불안정성 협심증의 경우 이와 달리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 증상이 발생하며, 심근경색의 전 단계에 해당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02. 심장 외적인 질환이 원인인 경우

심장 외에 문제가 생겨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질환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실제 가슴통증을 가진 환자들의 실제 원인 질환을 살펴보면 42%가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에 의해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증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가슴통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모든 가슴통증이 심장질환을 아니지만, 놓칠 경우 생명에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통증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나타나는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검진 당시 측정하는 혈압 및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통해,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가슴통증이 심장질환 외에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질환 정밀검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의학적인 판단에 의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원이 필요하지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 보유를 통해 심혈관질환 문제가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정밀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밑에 추천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추천정보>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