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왼쪽 가슴이 콕콕 찌르는 통증을 느끼거나, 언덕이나 계단을 오를 때 왼쪽 가슴이 뻐근해 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하게 됩니다. 심장은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최근 심혈관 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어 더욱 신경 쓰이게 됩니다. 다양한 느낌으로 표현되는 왼쪽 가슴 통증, 어떤 이유로 나타나는 걸까요?

 

 

 

 

왼쪽 가슴이 아파요, 왼쪽 가슴 통증 원인은?


  01 소화기계통 질환으로 인안 가슴 통증 : 가슴 통증 증상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소화기계통 질환입니다. 특히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가슴통증, 속쓰림, 가슴답답함 등의 증상이 발생되므로 심장질환과 꼭 감별해야 합니다.

 

  02 심장혈관 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 : 가슴 통증은 관상동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장혈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 통증이 나타났을 경우, 협심증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03 그 외 가슴통증의 원인 :  갈비뼈를 연결하는 연골 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늑골연골염도 가슴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협심증일까요?

 

  가슴부위는 심장, 식도, 위, 폐 등의 장기가 밀집되어 있어 증상만으로 협심증이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다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증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가슴 통증은 협심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운동이나 언덕과 계단을 오를 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심장이 뻐근하거나 쥐어짜는 듯한,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증상 등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5분~10분, 심할 경우 10분 이상 지속될 수 있고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협심증도 가능성 일뿐, 증상만으로는 질환을 정확하게 판단을 내릴 수 없으므로 가슴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슴 통증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 환자의 증상과 나이, 과거 병력,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등을 전문의와 진찰을 통해 확인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가슴 통증은 심장 외 다른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03 심장 정밀 검사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에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유는?

 

 

 

 

  협심증은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 시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운동과 같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검사하여야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 통증 진료


  가슴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거나 뒤늦게 검진을 받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뿐만 아니라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전문적으로 검사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으로 진단된 경우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과 관리를 하고,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