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통증이요. 원인은?  

 

 

이유 없이 가슴에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왼쪽 가슴 부위는 심장이 위치한 부위이기 때문에 왼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심장 쪽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폐, 식도, 기관지 등 여러 장기들이 밀집해 있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요. 원인은?

 

가슴부위의 통증은 주로 심장혈관질환, 소화기질환, 폐질환, 늑골질환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의 빈도수를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나,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특히 증상이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나타난다면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산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인, 협심증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이 매우 많이 좁아져 막히기 직전에 심한 흉통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 외적인 질환이 원인인 경우

 

소화기 계통에 의한 가슴통증은 협심증과 가장 혼동되기 쉬운 증상입니다. 특히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은 가슴 쓰림, 가슴 답답함, 속쓰림,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에 의해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요.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방법은?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발생하는 증상의 위치, 유형 등과 함께, 환자의 성별,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등을 알아보고,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증상이 심장질환 외에 문제로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이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내과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 :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질환을 진단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이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 가슴통증 증상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혈관은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부하검사는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좀 더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먄약,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질환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