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슴통증으로 진료를 받으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가슴통증의 부위도 오른쪽 가슴통증, 왼쪽 가슴통증, 명치 등 매우 다양하며, 통증의 양상도 가슴이 쿡쿡 쑤셔요, 짓누르는 느낌, 타는 듯한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가슴 부위 가장 바깥부분에는 피부, 근육, 뼈 등이 있으며, 안 쪽에는 심장, 식도, 위 등이 위치해 있으므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오른쪽 가슴통증, 오른쪽 가슴이 쿡쿡 쑤셔요, 원인은?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들의 원인들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과 같은 소화기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혈관 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늑골연골염이나 폐렴 및 늑막염 등과 같은 이유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란 어렵습니다.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장혈관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슴통증에서 제일 중요한 문제는 바로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냥 잠깐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각하고, 무심코 지나칠 경우,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슴통증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슴통증, 원인을 알기 위한 진단 절차는?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심장 외에 다른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질환이 원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해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 01.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 02.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데,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그러한 이유로 일반 심장초음파 검사와 함께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초음파를 통해 4~5개의 이미지를 얻고, 런닝머신 위에서 환자가 최대한 힘들다고 할 때까지 하여 어떤 목표치에 이를 때 운동을 중단하고, 다시 심장초음파로 4~5개의 이미지를 얻어 그 전에 얻은 것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운동부하검사와 심장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하게 되면 진단율이 경험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90% 전후, 경험이 많은 분들은 95%까지 진단을 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