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부위의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가슴 부위의 통증 부위도 오른쪽 가슴, 왼쪽 가슴, 명치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가슴 부위에는 피부, 근육, 뼈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 쪽에는 심장, 식도, 위 등도 위치해 있으므로, 가슴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오른쪽 가슴통증, 오른쪽 가슴이 아파요 원인은?

 

가슴통증을 가진 환자분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징관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심장이 원인이 되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또한 소화기계통의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장질환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때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 점은?

 

가슴통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가슴통증에 대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다음과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단 절차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정밀 검사

 

 

 

 

01. 심장초음파 : 심장초음파는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있는 검사로,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02. 운동부하심초음파 : 운동부하검사는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런닝머신과 같은 벨트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협심증과 부정맥을 진단하고, 심장병 환자의 운동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하지만, 심전도의 변화만을 볼 경우, 진단율이 약간 떨어지게 되므로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진단율을 높이는 것을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라고 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여러 심혈관질환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